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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의사> 인터뷰_앞 ~~
    카테고리 없음 2020. 2. 4. 14:09

    기이성 - 전 KBS 아나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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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S클래식 FM애기 청자 특유 20년간<입니다"아이의 밤"과 "소리의 악"을 지킨 키위 송 아나운서가 모를 리 없다. 그런 그가 얼마 전 마이크 앞을 떠났다. 평범한 청취자로 돌아온 그와 오랜 시간 마주 앉아 얘기하다 보면 싱거운 커피 한 잔이 절실해진다. 아마도 그에게서 느껴지는 깊은 풍미 탓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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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매일 밤 첫 0시, 유연하고 정갈한 목소리와 소리 나가 흐르고 나 오면 청취자들은 하루의 근심과 걱정을 스르르했다. 이미선 아구인 운서의 KBS 클래식FM <너의 밤과 소리악> 스토리다.그러나 이 미송아그와잉 운서는 이 6월 소리 나, 사정에 젖은 20년 세월에 종지부를 찍었다. 그녀에 대한 청취자들의 그리움은 여전히 짙다. 사회자에서 청취자로 돌아온 그의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하차 칠로 1개월 조금 지났지만 몇달이 지난 느낌입니다.(웃음소리)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친구어과의 인면시간이 느리게 흘러가는 것 같아요. 어떨 때는 하루 빨리 종이 과자 같기도 하고, 멍 때리는 시간이 늘이고, 주부와 어머니로서 소홀했던 부분에 힘써보기도 하고... 오랜 시간, 매일 만났던 청취자 여러분과 헤어지니까, 잠시 망설여지네요. 사실 정년퇴직 후 다시 방송에 돌아올 때는 너무 감사하고 기쁜 전갈이었는데 당시 PD가 다시 한 번 이별을 생각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냥 현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어요."<너 밤과 소리 나>가 시작된 지 올해로 36년째다. 그는 첫 993년부터 20년 가까이 진행, 정년 퇴직 후 끊는가 하면 20최초 5년에 다시 복귀했습니다. 프로그램의 절반이 넘는 세월을 청취자와 함께한 셈이죠. "너의 무과인도 익숙한 삶의 일부분을 추억으로 남겨야죠"라는 사실은 잠시 그에게도 청취자에게도 외로움으로 남을 겁니다. 그러나 클래식이라고 하면 이미선 아과인운서를 연상시키는 수많은 청취자가 있다. 이에 대해 그는 "정말 좋은 자리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라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감사의 마음을 전할 것입니다.청취자들, 정말 특별한 인연이군요라는 아나운서의 하차 소식이 전해진 뒤 청취자들은 과인과 당신의 밤과 썰매라는 주제로 글을 올렸다. 그는 그 문서들을 모두 출력해서 노트처럼 묶어서 보관하고 있다. 글 속에는 그와 청취자 간의 깊은 인연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공통의 스토리는 삶이 힘들고 외로울 때 위로받았다는 것이었어요.라디오로 흘러나오면서 과인오는 음악과 내 목소리에 의해 버틸 수 있었다. 시간의 흐름도 느꼈습니다. 조 썰매 탄다<너 밤과 소리 나>를 들었을 때는 중학생이었지만 다시 40대가 되고 딸과 함께 들더군요.군대에서 보초를 설 때 들었는데 어느새 아저씨가 되셨다는 분도 계세요. (웃소리) 먼 곳에서 계속 들어주신 분들, 하차 소식에 울었다는 분들...."평소에 짐작은 하셨는데 생각보다 청취자 분들에게 큰 힘이 됐고 위로가 됐다고 느꼈습니다.이만하면 특별한 인연이겠죠. 목소리가 성악 같다 목소리 자체가 치유력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조심스럽게 단어를 골라 스토리 과민하게 말하는 그의 목소리는 클래식과 마찬가지로 이과의 멋지다. 방법을 묻자 그는 웃으며 고개를 젓는다.방법은 없습니다. 그냥 소리악이 만들어준 거예요. 전 항상 음악 속에 묻혀 있었잖아요. 소리악이 선물해준 후광효과랄까? 언젠가 내 아이들이 "엄마는 왜 방송을 할 때와 집에서 목소리가 달라?"라고 묻는 바람에 "당연하지, 네가 음악하지?" "으르렁" "음악,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언어죠" 음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싶다고 막연히 꿈꾸던 찰나인, 그는 <너의 밤과 음악>을 만났다. 기쁨도 잠시, 이 아과인운서는 방대한 클래식 음악을 공부해야 했습니다. 아내의 목소리는 막연했습니다.하지만 책을 찾아보다가 음반을 수없이 들으면서 클래식에 스며들었다. 또 무슨 얘기든 편하게 할게요.거과의 이야기를 길게 할 수 없는 클래식 채널의 특성상 함축적인 메시지를 담은 첫 마디 정도의 말을 수시로 머릿속에 담아 과인이 됐다. 그래서 시집도 정말 많이 읽었다.아내의 목소리에는 어떤 코멘트를 해야 하지?라고 생각했지만 오래 하다보니 어떤 코멘트를 해야 하지?라고 생각했어요. 댓글은 청취자 여러분이 생각하고 느끼는 선에서 끝내야 하니까요. 과인 중에는 스토리가 없어질 것 같았다.이 아과인 은서는 당시를 슬럼프를 느낀 순간으로 꼽았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힘든 일이 있으면 현실과 마이크 앞에서 괴리감이 느껴졌다고 고백할 겁니다. 하지만극복할수있었던이유는바로음악의힘입니다.음악이 있었기 때문에 위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구상에는 수많은 언어가 있지만 음악은 가장 뛰어난 언어입니다. 가끔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을 음악은 해줍니다. '힘내라'라는 스토리를 들어도 늘어졌을 때 좋은 음악을 들으면 에더니지를 얻잖아요? 삶이 외롭고 위로가 필요할 때, 올바른 스토리의 아름다운 음악을 듣고 눈물이 흘러나오는 경험을 하고, 과인면, 새롭게 에더니지를 얻기도 합니다.특히 클래식 음악은 천재들의 작업물이며, 긴 시간 속에서도 살아남은 생명력이 강한 장르다. 이건 분명 우리 삶의 파트너, 좋은 친구가 되어 줄 거라고 얘 아인이는 스토리 할 거예요. 이어 "우리는 이미 지하철 이과 백화점 등에서 클래식을 접했고, 클래식만큼 접근이 쉬운 음악 장르는 없다"고 덧붙였다.무엇보다 우연히 어느 한 곡에 매료되는 경험을 하면 좋죠. 자신을 사로잡는 강렬한 곡과의 '만담'을 경험하면 더 깊게 듣고 싶을 거예요.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이 연주한 버전은 어떨까?' 라고 생각하면서요. 그러다 보면 클래식 문은 저절로 열립니다." "평소 피아노와 성악을 나쁘지 않습니다." 학창시절 전교에서 열렸던 학급 대항 합창대회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는 이 아과인운서.그는 당시 지휘하는 friend와 피아노 치는 friend가 매우 멋져 보였다고 회상할 것입니다. 즐거운 추억은 슬며시 소리악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 그래서 최고의 클래식 프로그램 진행자가 된 이 아과인서.그는 '서울의사' 독자에게 클래식 음악을 추천했어요.'한때 아무리 들어도 질리지 않는 곡이 있었어요. '신성한 사원에서'라는 남자의 중창이 그렇게 좋아요. 평소혈아노와 성악을 나쁘지는 않은데 곤란할 정도로 추천하고 싶은 음악은 많아요.(잘 생각해 보니) 리타 슈트라이히라는 독일의 소프라노가 있습니다. 목소리가 맑고 건강하며 힘이 셉니다. 제 아들이 5~6세경의 때 아닌 만큼 상당히 오래 들었습니다. 최근 활동하고 있는 안네소피 폰 오터는 음색이 풍부합니다. 편하고 매력적이에요. 또, 그리스 출신의 메조소프라노·아그네스 발차의 "조국이 나에게 가르쳐 준 음악"이라는 앨범은, 모든 클래식 FM프로그램에서 수백, 수천회 흘러나오는 베스트 앨범입니다. 그녀가 음악한 카르멘을 꼭 듣고 싶었는데, 우리 과인라에 못 와서 아쉽습니다.(웃소리) 이 아과인 운서는 나쁘지 않은 악기의 선입견을 없애주는 연주자의 연주과인,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천 성악가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새롭고 즐겁다고 전할 것입니다.개인적으로 날카로운 소리를 싫어해 바이올린을 그리 나쁘진 않아요.하지만 선입견을 깨는 연주자가 있어요. 로라 보베스코, 요한 바인 마르치가 그렇습니다.연주자의 힘입니다. 성악가 중에는 이안 보스트리지라는 영국의 테자네가 있습니다. 와인이 가져와서 소리가 두껍고 무거워졌어요. 카운터의 테자네 안드레아 숄도 요즘 공연을 보니 색다른 느낌이 들어요."공감과 경청, 소통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이 아과인서는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누구에게 아과인 엄마가 필요하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치유운동가로 처가를 만난 사람들에게 완전히 집중하며 이야기를 경청할 생각입니다.평범한 시민의 치유 릴레이입니다. 조 썰매 타기 보면 4명이 마주 앉아'인생의 아리랑 곡선','내 인생의 가장 추웠던 스토리',' 잊지 못할 섭취상'...이런 주제에 6주간 예기 나 누구입니다. 마지막에는 비밀 보장 조건하에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못한 인생의 상처였던 사건을 고백합니다. 이때판단,충고,조언은절대금지입니다. 오로지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들어주고, 공감해야 합니다.' 또한, '석마소리 버스', '석마소리 산책'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친구, 연인, 부모·자식, 부부 등이 1시간 반 정도 버스의 중국에서 노화는 산책길을 거닐며 속내를 말이에요.좋은 취지의 프로그램이지만 상대방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는 것은 쉽지 않다. 그는 이렇게 소모적일 줄 몰랐다고 털어놓았다. 하지만 깨닫는 바도 분명 컸다.바쁘게 살다 보면 남의 말을 들어주는 것 자체가 힘들어요. 하지만상대방에게집중해서이야기를들어주는것은의사소통에있어서굉장히중요합니다. 경청은 상대방이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아서 업소로 만들어 줍니다. 상대방이 문제점을 토로할 때 판단, 충고, 조언 대신 가볍게 공감해주면 스스로 발언 방향을 잘 잡아갑니다.오랫동안 다같이 감정학에 관심이 있었던 이 아과인운서는 이런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을 만과인 소통하고 배운다.그래서 과거를 돌아본다.우리는 항상 끊임없이 판단하고 충고하며 쓸데없는 조언을 합니다. 이미 습관이 된 거죠. 프로그램을 통해 제 본인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일찍 시작했더라면 어땠을까요? 그러면 청취자분들의 사정에 더 공감하는 댓글을 달아줬을 텐데 아쉬움이 남네요.(웃소리)"'어떤 것이라도 애정을 가지고 싶다'초등 학교 5학년 때 소송을 지낸 일이 항상 느끼 좋은 장면으로 남아 있다는 이 아그와잉 운서는 그 후 읽고 이야기에 통보하기에 관심을 느꼈다. 어린 시절의 추억은 대학생이 된 그를 방송부로 이끌었다. 취직전에는 교사와 아과인운서 사이에서 생각했지만, 아과인운서가 되고 나서는 다양한 사람을 만과인 배울 수 있어서 행복했다고 이야기 할 것입니다. 20첫 3년에 정년 퇴직한 그는 아그와잉 운서의 삶을 80점으로 제시했다.아쉬운 점이 많아요. 그래도 클래식 라디오를 만난 것은 고마운 일입니다.라디오는 정스토리 솔직하고 인간적인 매체입니다. TV는 헤어스타일, 화장 등으로 자신을 연출해 시청자와 만날 수 있는데 라디오는 생얼에 리스너와 만과 느낌일까요? 또 TV는 오감을 사용하지만 라디오는 청각에만 의존합니다. 무엇보다 매일 같은 시간만 보내잖아요. 떨어져지내다보면흔히만과인사이가되는거죠. 그래서인지 청취자 여러분은 제 목소리를 듣기만 해도 컨디션과 감각을 알아봐 줍니다. 저를 알아보는 겁니다.(웃소리) "이 아과인서는 앞으로도 무엇을 하든 그 일을 계속 사랑하고 싶다고 이야기 할 것입니다." 시과인브에서 클래식을 사랑하고 오랫동안 클래식 프로그램의 진행자로 살아온 예전과 같은 이야기입니다. 그는 사랑하는 것과 표준하는 것의 차이는 매우 높다고 이야기 할 것입니다. 이를 모토로 그가 향한 곳은 어디일까. 구체적인 그의 거취에 호기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 다시 물으면 그가 빙그레 웃으며 대답할 겁니다.팟캐스트 쪽으로 구상 중입니다. 항상 익숙했던 모습일 수도 있고 새로운 모습일 수도 있어요. 아직 탐색중입니다. 요즘 청취자 입장에서 라디오를 들을 때마다 <당신의 밤과 음악> 청취자 분들의 목소리를 곱씹게 됩니다. 좀 더 오래 기다리기 전에 제가 어떻게 해서든 소통 채널을 만들어야죠?"*<서울의사>"는 서울특별시의사회가 발행하는 월간지이다.  20최초 5년부터 독자들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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